top of page

깊은 초록을 품은 보석, 에메랄드

  • veditor3
  • 2025년 8월 21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5년 8월 22일

에메랄드 그린은 심신에 안정과 평안함을 주며, 에메랄드는 인류가 역사를 이어오는 동안 끊임없이 사랑받고 있는 보석이다. 신비로운 그린 컬러 보석, 에메랄드에 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초크 에메랄드
초크 에메랄드

기원전 2000년경부터 채굴된 에메랄드는 인류에게 가장 사랑받는 선명한 초록 보석이다. 기원전부터 지금까지 에메랄드는 대륙을 넘나들며 수없이 많은 역사와 함께 많은 유산을 남겼는데, 이집트의 고대 광산은 기원전 330년경 발굴됐다. 에메랄드는 클레오파트라 7세가 가장 사랑한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네로 황제가 피곤한 눈을 보호하기 위해 에메랄드로 안경을 만들어 사용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왼) 불가리, (오) 티파니.

인도는 기원전부터 에메랄드에 대한 기록을 남겼고, 스페인은 콜롬비아를 정복한 후 대항해로를 통해 동양과의 무역이 더욱 활발해졌으며, 콜롬비아의 에메랄드에는 무굴제국의 비문이 조각되어 있다. 남아메리카 잉카제국에서는 콜롬비아의 에메랄드를 금보다 귀하게 여겼고, 멕시코의 아즈텍 문명에서 에메랄드는 스페인이 약탈한 보석이었다.


조세핀 황후.
조세핀 황후

유럽 왕가로는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와 관련한 에메랄드가 남아 있다. 첫 번째 황후였던 조세핀과 두 번째 황후였던 마리 루이즈, 그리고 양녀였던 스테파니 드 보아르네에게 나폴레옹이 선물한 에메랄드 목걸이와 귀고리 세트는 현재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과 퐁텐블로 박물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게오르크 코베르바인의 ‘빅토리아 여왕’.
게오르크 코베르바인의 ‘빅토리아 여왕’.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여러 초상화에 등장한 아름다운 에메랄드 왕관은 앨버트 공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직접 디자인해 선물했다고 전해진다. 1912년 런던 칩 사이드의 한 건물을 해체할 당시 발견된, 칩사이드 보고로 불리는 주얼리 박스에는 육각형 에메랄드에 세팅한 시계와 카보숑 에나멜 핀 등 진귀한 에메랄드 장식품이 포함되어 있었다. 미국은 콜롬비아 치보르 광산에서 채굴한 74.45캐럿의 후커 에메랄드 브로치가 있는데, 현재 스미스소니언 자연사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왕족들이 특히 더 사랑했던 에메랄드는 지금도 가장 화려한 하이 주얼리의 중심에 세팅되며 영광스러운 빛을 발하고 있다.


(왼) 다미아니, (오) 반클리프 아펠.


에메랄드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

에메랄드는 녹색을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인 스마라그도스에서 유래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취옥으로 불린다. 초록이 강렬한 5월의 탄생석으로, 결혼 20주년과 35주년을 기념하는 보석이다. 에메랄드는 선명한 녹색에서 청록색 베릴(녹주석)의 변종으로 화학 구성은 Be3Al2Si6O18이다. 베릴종에서 크롬(Cr)과 버나듐(V)의 미량의 화학적 원소가 선명한 녹색 에메랄드의 주요 원소지만, 미량의 철(Fe) 성분은 에메랄드가 어두워지는 이유가 된다.


 

글: 심관선 (인덕대학교 크리에이티브디자인학부 주얼리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에메랄드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부터 대표 산지인 콜롬비아 무조 광산의 이야기까지,

신비로운 그린 보석 에메랄드에 관한 모든 것을  <드림즈 코리아> 2025 여름호에서 확인해 보세요!




DREAMS MAGAZINE

㈜미디어퍼페추얼 | 드림즈 코리아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 17길 48 501호

Tel : 02-6956-1551 | E-mail dreamsmag@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841-81-01340 | 출판사 신고 2019-000176호

개인정보책임관리 이은경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