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의 선택: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
- veditor3
- 2024년 4월 12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4년 12월 20일
특별한 순간을 기념할 때 다이아몬드는 가장 먼저 떠오르는 보석이다. “다이아몬드는 여자의 진정한 친구”라는 마릴린 먼로의 외침처럼 여성에게 다이아몬드 주얼리는 로망으로 남아 있다. 특히 1캐럿은 다이아몬드의 특별한 가치를 상징하는 사이즈로 자리를 잡았다. 그런데 최근 랩그로운 다이아몬드가 등장하면서 전통 마켓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이 캐럿 사이즈의 다이아몬드를 소유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 둘은 같은 가치를 지녔을까? 똑같은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은 다른 천연 다이아몬드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해 알아보자.
천연 다이아몬드
지구 내부에서 수십억 년에 걸쳐 고온과 고압 조 건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다. 이후 화산 활동으로 인해 지표 근처로 이동된 원석을 광산에서 채 굴하고 연마해 유통한다. 독특한 내부적 특성과 자연적으로 구성된 컬러에 인간의 기술이 어우 러져 유일무이한 개성을 담은 다이아몬드가 탄 생한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그 희소성과 자연적 인 형성 과정 때문에 가치가 높아 일반적으로 고 가에 거래된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이름 그대로 인위적으로 통제한 실험실에서 고온 고압(High Pressure High Temperature, HPHT) 방법이나 화학기상증착(Chemical Vapor Deposition, CVD) 방법을 사용해 다이아몬드 결정을 합성하고 성장시켜 만든 다이아몬드를 말한다. 이 과정은 몇 주에서 몇 개월이 소요되는데, 완성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거의 동일한 화학적, 물리적, 광학적 특성을 지니게 된다. 또 합성 과정에서 내포물이나 색상을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더 좋은 등급의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공급이 가능하며, 가격이 합리적이다.
천연 다이아몬드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감별법
육안으로 보아서는 구분하기가 어렵다. 마켓에서 몇 십 년의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은 캐럿 이상의 사이즈에서 미묘한 광채의 차이가 느껴진다고 한다. 하지만 보다 정확한 감정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첨단 분석 장비가 필요하다. 일반 소비자라면 믿을 수 있는 판매자를 선택한 뒤에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확인하고, 다이아몬드 거들에 레이저로 각인된 고유 번호를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GIA처럼 전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다이아몬드 감정 기관을 거친 천연 다이아몬드에는 거들 부분에 고유 번호를 각인한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역시 일반적으로 ‘LGD’라고 새긴다.
상황에 따른 선택
선물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라면, 천연 다이아몬드는 희소성과 전통성을 중시하는 중요한 순간이나 기념일에 적합하다. 반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부담 없는 금액으로 선물을 준비할 수 있어 경제적인 소비를 할 수 있고, 더 크고 화려한 다이아몬드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스로를 위한 구매라면 천연 다이아몬드는 개인의 성취나 중요한 이정표를 기념하고자 할 때, 또는 투자 가치와 장기 보유를 염두에 둔 구매자에게 적합하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디자인과 패션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일상에서 자주 착용하기 위한 다이아몬드를 구입할 경우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Writer : Kim Seong ki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드림즈 코리아> 1호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