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주얼리의 가치를 더해주는 보석 감정서

  • veditor3
  • 6월 19일
  • 2분 분량

단순한 액세서리를 넘어 자산으로 평가받는 주얼리. 특히 고가의 보석은 공신력 있는 감정서를 통해 그 가치와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미국 보석 연구소 (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GIA)의 사파이어 감별서.
미국 보석 연구소 (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GIA)의 사파이어 감별서.

주얼리는 단순한 액세서리를 넘어 개인의 자산으로 간주될 수 있는 중요한 품목이다. 특히 고가 보석의 경우 그 가치는 중요한 투자자산으로 평가되며, 이때 보석 감정서는 필수다. 보석 감정서는 주얼리의 진정한 가치를 확인해주는 문서로, 소비자가 보석의 품질과 가치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시아 보석 과학 연구소 (Asian Institute of Gemological Sciences, AIGS)과 한미보석감정원(Hanmi Gemological Institute & Lab, GIG)의 감별서.


보석 감정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유색 보석 감별서(Gem Identification Report) 와 다이아몬드 감정서(Diamond Grading Report)다.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의미가 다른 감별과 감정의 차이에 주의해야 한다. 유색 보석의 경우 보석 종류, 합성 여부, 인공 처리 여부 정보가 중요하기에 감별서를 작성하며, 이는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 등 유색석에 사용된다. 반면, 다이아몬드 감정서는 4C(캐럿, 색상, 투명도, 컷)라는 표준화된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다이아몬드 품질을 등급화해 발급한다. 그리고 이러한 감별서와 감정서는 소비자에게 보석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거래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귀블랑(Gübelin)과 GRS(Gemresearch Swisslab) 사파이어 감별서.

 

따라서 고가의 주얼리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공신력 있는 감정 기관에서 발급한 감정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신력 있는 감정 기관은 지속적 연구와 객관적 감정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 소비자가 감별서 나 감정서를 받을 때 주의 사항이 있다. 유색 보석의 경우 보석 이름, 중량, 산지, 처리 여부 및 처리 방식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다이아몬드 감정서는 4C와 함께 형광성 단계와 처리 여부를 살피는 것이 필수다. 감정서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좋다. 전문가의 정확한 설명은 소비자가 보석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얼리 구매는 단순한 소비가 아닌, 장기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결정인 만큼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글: 김성기 (한국주얼리가치평가원 원장)






공신력 있는 보석 감정서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드림즈 코리아 2호에서 확인해보세요!



DREAMS MAGAZINE

㈜미디어퍼페추얼 | 드림즈 코리아

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 17길 48 501호

Tel : 02-6956-1551 | E-mail dreamsmag@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841-81-01340 | 출판사 신고 2019-000176호

개인정보책임관리 이은경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