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리차드 밀 RM 07-02 오토매틱 사파이어 컬렉션

리차드 밀이 혁신과 우아함의 정수를 담은 RM 07-02 오토매틱 사파이어 컬렉션을 새롭게 선보였다. 컬러 사파이어 케이스가 돋보이는 이번 컬렉션은 독보적인 디자인과 정교한 메커니즘으로 타임 피스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했다. 라일락 사파이어, 그린 사파이어, 다이아몬드 세팅이 더해진 핑크 사파이어와 그린 사파이어의 네 가지 버전으로 구성된 컬렉션은 각 7점씩만 한정 생산했다.


RM 07-02 오토매틱 그린 사파이어
RM 07-02 오토매틱 그린 사파이어

2015년, 리차드 밀은 컬러 사파이어로 케이스를 제작하는 과감한 도전을 시작했다. 9년이지난 지금, 사파이어에 다이아몬드를 세팅하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선보이며 소재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투명한 케이스 안으로 보이는 다이얼은 완벽한 대칭의 기하학적 디자인으로 세련미를 더했다.


다이아몬드, 블루 사파이어, 옐로우 사파이어를 비롯해 오렌지 스페사틴 가닛, 화이트 마노, 오팔, 다양한 채도의 차보라이트 가닛, 크리소프레이즈, 말라카이트까지 다양한 원석이 우아하게 장식되어 예술적 완성도를 높인다. 보석들은 빛을 반사하며 사파이어 케이스 전체에 은은하고 세련된 광채를 더한다. 베젤과 플랜지를 장식한 다이아몬드는 섬세한 디자인을 한층 더 빛나게 하며 존재감을 드러낸다.


다이아몬드 세팅이 더해진 RM 07-02 오토매틱 핑크 사파이어의 전면과 후면.


사파이어는 제작 난이도가 높아 특수한 전문성과 정교한 기술 없이는 다루기 어려운 소재다. 특히, 토노 형태 케이스를 사파이어로 구현하는 과정은 극도로 섬세한 정밀성과 기술력이 요구된다. 리차드 밀은 끊임없는 연구와 혁신으로 이를 실현하며 시계 제작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예비 가공부터 최종 피니싱까지 사파이어 케이스를 완성하는 모든 과정은 세심함을 요구하며 각 단계마다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다이아몬드 세팅이 더해진 RM 07-02 오토매틱 그린 사파이어의 전면과 후면.


사파이어는 가공 시 미세한 오차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절삭단계에서 치수의 정확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이아몬드에 이어 모스 경도 9에 이르는 높은 경도를 지녀 가공이 매우 까다롭지만, 그만큼 뛰어난 내구성과 투명도를 자랑한다. 고품질 사파이어 케이스를 제작하려면 부품 성형에만 430시간, 케이스 전체 폴리싱에 350시간이 걸리며, 총 1,000시간 이상의 정교한 작업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전면과 후면 베젤에 반사 방지 코팅을 더해 탁월한 시인성을 확보했다.


RM 07-02 오토매틱 라일락 사파이어
RM 07-02 오토매틱 라일락 사파이어

투명 사파이어가 아닌 컬러 사파이어를 사용하면 제작 공정의 난이도가 한층 더 높아진다. 컬러 사파이어는 사파이어 결정 구조에 금속 산화물을 미세하게 주입해 만들어지는데, 이는 투명 사파이어보다 열과 성장 환경 변화에 훨씬 민감하다. 따라서 라일락 컬러와 같은 새로운 색을 개발하려면 원하는 색상이 나올 때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한다. 이처럼 민감한 소재에 보석을 세팅하는 작업은 고도의 섬세함과 기술력을 요구한다.


RM 07-02 오토매틱 사파이어 컬렉션의 제작 과정.


먼저 레이저 장비로 미세한 구멍을 뚫는 미트라이야주(mitraillage) 작업을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마이크론 단위의 정확도가 필요하다. 이 후, 정교한 수작업 폴리싱 처리한 골드 프롱을 삽입해 다이아몬드를 우아하게 세팅한다.


RM 07-02 사파이어 컬렉션에 탑재된 인하우스 오토매틱 칼리버 CRMA5는 스켈레톤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약 50시간의 파워 리저브를 제공한다. 또한, 레드 골드소재의 가변 지오메트리 로터에 다이아몬드를 세팅하여 한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Editor : Mok Jeong Min


bottom of page